Home 대학 연계·융복합전공 빅데이터연계전공 교과목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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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과목개요 | 활용 S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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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연계전공 | ||
데이터사이언스 개론 |
빅데이터 개요, 데이터 수집 및 관리, 분석 기법, 그리고 분석 결과의 활용에 이르는 데이터 사이언스의 전반적인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
R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개론 |
객체지향을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
Java |
컴퓨터학과 | ||
객체지향언어II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습득한다. 객체지향 언어의 고급 기능을 이해하고 객체 설계원리에 대하여 살펴본다. |
Java |
정보보호개론 | 정보통신 공격에 대한 개념, 종류와 내용을 학습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하기 정보보안 원리에서 시스템, 네트워크, DB, Web 등 각 분야별 공격방법과 방어 기술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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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개론 |
본 강좌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해주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본 개념 및 이론을 이해하고 SQL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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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처리 | MapReduce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대용량 데이터 (BigData) 처리 알고리즘 및 시스템에 대해 학습한다. |
MapReduce |
알고리즘 | 잘 알려진 알고리즘들의 접근 방법에 대해 배우고, 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알고리즘의 설계, 알고리즘의 복잡도 분석, 그리고 계산복잡도에 관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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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분석 | Java/Python 언어 등을 활용하여 고급 데이터 분석 및 처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
Java/Python |
정보통계학과 | ||
컴퓨터프로그래밍 입문 |
데이타 처리 및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파이썬 언어를 배운다. 파이썬 언어의 기본 문법,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식과 다양한 유형의 자료 처리를 위한 자료구조에 대해 배운다. |
Python |
선형대수학 | 통계분석에 필요한 행렬 및 선형대수의 이론을 학습한다. 행렬계산, 역행렬, 연립방정식, 벡터공간, 선형변환, 고유값 등을 학습하고, 선형모형, 주성분분석의 기초를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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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귀분석 | 회귀모형의 목적과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데이터 분석에 적용할 수 있 능력을 기른다. | SAS/ R |
데이터마이닝 | 정보시스템에 축적된 자료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해 내는 분석 시스템 개발 능력을 기른다. | SAS E-Miner |
다변량분석 | 행렬이론 및 다변량 확률변수와 확률분포를 학습하고 다양한 다변량 자료의 분석 방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SAS/ R |
문헌정보학과 | ||
웹기반 정보처리 |
정보이용자의 관점에서 웹에서 제공하는 컨텐츠와 정보를 체계화하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를 만드는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직접 웹서비스를 기획하는 실습을 통해 이용자와 정보 서비스 설계의 의미를 생각해보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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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문해론 | 정보사회에서의 정보문제를 이해하고, 정보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정보문제 인식부터 정보탐색전략 수립, 정보활용, 종합, 평가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실제적인 정보문제 해결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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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정보관리 |
멀티미디어 정보와 각 미디어의 특징을 폭넓게 습득하고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환경 및 메타데이터 작성을 이해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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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네트워킹 | 정보네트워크 관련 개념(Social Media, Semantic Web)을 위주로 학습하고, 관련 기술들이 적용되는 상황을 살펴본다. 또한 정보인터페이스 기획을 위한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방법론을 실습 위주로 학습한다. 프로토타이핑 프로그램인 Balsamiq Mockups를 활용한다. |
Balsamiq Mockups |
온라인정보검색 | 본 과목은 정보저장 및 검색과 관련된 이론을 폭넓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 검색을 위한 다양하고 최신의 기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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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 ||
마케팅원론 | 급속한 시장환경 변화 및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적 사고를 함양한다. 마케팅 환경분석, 마케팅 전략수립과정 및 마케팅 믹스의 실행과정에 대해서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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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 | 확률론, 표본분포론, 추정 및 검정이론, 회귀분석 및 상관분석을 다루며 다른 경영분야에 응용될 수 있도록 경영의사결정에 있어 통계적 분석 기법을 함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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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사결정과 자료분석 |
기업경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을 위하여 사용되는 의사결정기법 및 데이터 분석방법을 Excel중심으로 학습한다. |
Excel |
마케팅조사론 | 마케팅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시장조사의 절차 및 수행과정, 실험설계, 면접법, 설문지법 및 분석적 통계기법들을 다루게 된다. 통계패키지 R을 이용하여 T-test, 상관분석, 교차분석, 및 회귀분석을 마케팅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
R |
경영정보시스템 | 조직운영 및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경영정보시스템과 관련한 학문적 이론과 이를 활용하는 데서 발생하는문제점들을 다루게 된다.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정보통신 기술의 전략적 활용방안과 정보시스템 및 정보자원 관리에 관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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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 디지털 환경에서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기법으로 마케팅 애널리틱스, CRM고객분석 모형,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트렌드 분석 방법 및 원리를 배운다. 오피니언 마이닝 실습으로 R을 이용하여 온라인 리뷰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한 후 마케팅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
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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