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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위치백주년 기념관 520호

TEL02)940-4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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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해설의 과목명, 과목개요, 활용S/W 순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목명 과목개요 활용 SW
빅데이터 연계전공
데이터사이언스
개론
빅데이터 개요, 데이터 수집 및 관리, 분석 기법, 그리고 분석 결과의 활용에 이르는
데이터 사이언스의 전반적인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R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개론
객체지향을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Java
컴퓨터학과
객체지향언어II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습득한다.
객체지향 언어의 고급 기능을 이해하고 객체 설계원리에 대하여 살펴본다.
Java
정보보호개론 정보통신 공격에 대한 개념, 종류와 내용을 학습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하기 정보보안 원리에서
시스템, 네트워크, DB, Web 등 각 분야별 공격방법과 방어 기술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베이스
개론
본 강좌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해주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본 개념 및 이론을 이해하고
SQL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처리 MapReduce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대용량 데이터 (BigData) 처리
알고리즘 및 시스템에 대해 학습한다.
MapReduce
알고리즘 잘 알려진 알고리즘들의 접근 방법에 대해 배우고, 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알고리즘의 설계, 알고리즘의 복잡도 분석, 그리고 계산복잡도에 관해 학습한다.
빅데이터분석 Java/Python 언어 등을 활용하여 고급 데이터 분석 및 처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Java/Python
정보통계학과
컴퓨터프로그래밍
입문
데이타 처리 및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파이썬 언어를 배운다.
파이썬 언어의 기본 문법,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식과 다양한 유형의 자료 처리를 위한
자료구조에 대해 배운다.
Python
선형대수학 통계분석에 필요한 행렬 및 선형대수의 이론을 학습한다. 행렬계산, 역행렬, 연립방정식, 벡터공간,
선형변환, 고유값 등을 학습하고, 선형모형, 주성분분석의 기초를 이해한다.
회귀분석 회귀모형의 목적과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데이터 분석에 적용할 수 있 능력을 기른다. SAS/ R
데이터마이닝 정보시스템에 축적된 자료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해 내는 분석 시스템 개발 능력을 기른다. SAS E-Miner
다변량분석 행렬이론 및 다변량 확률변수와 확률분포를 학습하고 다양한 다변량 자료의
분석 방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SAS/ R
문헌정보학과
웹기반
정보처리
정보이용자의 관점에서 웹에서 제공하는 컨텐츠와 정보를 체계화하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를 만드는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직접 웹서비스를 기획하는 실습을 통해 이용자와 정보 서비스 설계의 의미를 생각해보도록 한다.
정보문해론 정보사회에서의 정보문제를 이해하고, 정보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정보문제 인식부터 정보탐색전략 수립,
정보활용, 종합, 평가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실제적인 정보문제 해결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멀티미디어
정보관리
멀티미디어 정보와 각 미디어의 특징을 폭넓게 습득하고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환경 및 메타데이터
작성을 이해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정보네트워킹 정보네트워크 관련 개념(Social Media, Semantic Web)을 위주로 학습하고,
관련 기술들이 적용되는 상황을 살펴본다.
또한 정보인터페이스 기획을 위한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방법론을 실습 위주로 학습한다.
프로토타이핑 프로그램인 Balsamiq Mockups를 활용한다.
Balsamiq Mockups
온라인정보검색 본 과목은 정보저장 및 검색과 관련된 이론을 폭넓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 검색을 위한 다양하고 최신의 기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학과
마케팅원론 급속한 시장환경 변화 및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적 사고를 함양한다.
마케팅 환경분석, 마케팅 전략수립과정 및 마케팅 믹스의 실행과정에 대해서 이해한다.
통계학 확률론, 표본분포론, 추정 및 검정이론, 회귀분석 및 상관분석을 다루며 다른 경영분야에 응용될 수 있도록
경영의사결정에 있어 통계적 분석 기법을 함양한다.
경영의사결정과
자료분석
기업경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을 위하여 사용되는 의사결정기법 및
데이터 분석방법을 Excel중심으로 학습한다.
Excel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시장조사의 절차 및 수행과정, 실험설계, 면접법,
설문지법 및 분석적 통계기법들을 다루게 된다.
통계패키지 R을 이용하여 T-test, 상관분석, 교차분석, 및 회귀분석을
마케팅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R
경영정보시스템 조직운영 및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경영정보시스템과 관련한 학문적 이론과
이를 활용하는 데서 발생하는문제점들을 다루게 된다.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정보통신 기술의 전략적 활용방안과 정보시스템 및 정보자원 관리에
관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디지털마케팅 디지털 환경에서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기법으로 마케팅 애널리틱스, CRM고객분석 모형,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트렌드 분석 방법 및 원리를 배운다.
오피니언 마이닝 실습으로 R을 이용하여 온라인 리뷰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한 후 마케팅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