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왼쪽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대학

위치음205호

TEL02)940-4730

E-mailwww4618@dongduk.ac.kr

학과홈페이지

관현 B0001, K0033, K0037, K0040, K0043, K0046, K0049, B0003

전공실기 1~8(Major)
가. 학습 목표
주 1회의 개인레슨을 통하여 각자의 전공실기를 연마한다. 다양한 레파토리를 습득하고, 지도 받으면서 연주자로서 요구되는 테크닉은 물론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연구하여 하나의 독립된 예술가로 양성한다.
나. 강의 개요
음악이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음이라는 재료를 가지고 표현하는 예술이라고 할 때 예술행위를 위해서 필요한 개인 전공별 악기에 숙달하여 연주자로서의 기량과 능력을 배양한다.
다. 평가 방법
개별 실기시험을 통하여 연마된 곡의 완성도를 연주로 평가한다.

관현 B0002, K0034, K0038, K0041

현악합주 1~4(String Ensemble)
가. 학습 목표
현악 합주를 통하여 같은 음색의 악기군의 음악적인 조화와 균형을 이해하게 한다.
나. 강의 개요
현악기 간의 앙상블을 통하여 같은 음색의 악기군의 음악적 조화와 균형을 이해하여 보다 섬세한 실내악의 묘미를 익히게 한다.
다. 평가 방법
출석 및 강의시간의 학습태도, 성취도, 연주회 참여도를 통하여 평가한다.

관현 B0002, K0034, K0038, K0041, K0044, K0047, K0050, K0052

관악합주 1~8(Wind Ensemble)
가. 학습 목표
관악 합주를 통하여 같은 음색의 악기군의 음악적인 조화와 균형을 이해하게 한다.
나. 강의 개요
관악기와 타악기 간의 앙상블을 통하여 같은 음색의 악기군의 음악적 조화와 균형을 이해하며 보다 섬세한 실내악의 묘미를 익히게 한다.
다. 평가 방법
출석 및 강의시간의 학습태도, 성취도, 연주회 참여도를 통하여 평가한다.

관현 K0072, 관현 B0008, 관현 K0026, 관현 K0029

실내악 1~4(Chamber Music)
가. 학습 목표
독주위주의 수업형식에서 각도를 달리하여 소규모 앙상블 훈련을 통해 독보력을 기르고 다른 악기와의 조화능력을 향상시킨다. 앙상블의 최소단위인 Duo로부터 Trio, Quartet, Quintet 그리고 Octet등에 이르기까지 학생들 스스로 팀을 구성하여 화성, 리듬 등을 분석하고 작품 경향에 대해 토론하는 등, 자신들만의 고유한 음악적 성숙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강의 개요
바로크, 고전, 낭만,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대의 실내악 곡들을 통하여 독보력을 기르고 앙상블의 음악미를 체험시킨다. 앙상블연주에 필요한 음악성을 기르고 악기간의 음악적 대화에 요구되는 테크닉과 표현력을 연마함으로써 앙상블의 개념을 파악하도록 하며 동시에 연주 경험을 쌓는다.
다. 평가 방법
앙상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조화를 이루며 완성된 연주인가를 실기시험을 통하여 평가한다.

관현 K0062~관현 K0069

연주 1~8(Weekly Performance)
가. 학습 목표
연주 역량 및 테크닉을 섬세하게 연마하고, 다양한 연주 레퍼토리를 개발한다. 무엇보다 연주자로서 청중과의 소통을 꾀할 수 있는 무대 경험을 넓힌다.
나. 강의 개요
학생들이 실제 무대에서 연주(독주)함으로써 연주 및 무대경험을 쌓는 동시에 연주 역량 및 기량을 더욱 제고한다. 아울러 해당 연주곡의 해설을 수행함으로써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 연주자로서의 경험과 소양을 쌓는다.
다. 평가 방법
매 학기마다 한 차례씩 무대에서 악곡 해설과 연주를 하는 것으로, 그 외에 연주회 출석의 성실성으로 평가된다.

음악A0002

컴퓨터 음악(Computer Music)
가. 학습 목표
여러 장르의 음악 기보법 및 실현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더 나아가 컴퓨터 음악 및 전자음악법에 대한 원리와 음악교재 제작법 등을 습득한 다.
나. 강의 개요
컴퓨터에 의한 악보 기보법을 실현하기 위한 음악프로그램(Finale)사용법을 강의를 통하여 컴퓨터에서 익히고, 주어진 음악 재료를 컴퓨터로 제작하는 법을 실습을 통하여 실현해 나간다.
다. 평가 방법
실전 테스트를 통한 시험과 주어진 과제를 컴퓨터로 제작하는 시험으로 구성된다.
출석 10%, 중간시험 40%, 기말시험 40%, 과제10%

관현 K0001, K0004

화성학 1, 2(Harmony)
가. 학습 목표
3화음, 7화음, 비화성음, 전조 등에 이르기까지 전통화성 전반에 걸친 수직적인 울림에 대해 학습한다.
나. 강의 개요
화성학이란 음악의 수직적, 구성을 다루는 이론으로서 이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 연습, 분석을 통하여 화성의 진행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다. 평가 방법
매 시간 지정된 연습 문제 풀이를 제출하여 test하고 중간·기말고사를 통하여 평가한다.

관현 B0007, K0005

시창청음 1~2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가. 학습 목표
독보력과 청음력을 길러 음악가로서의 기본실력을 마련하고자 한다. 어떤 음자리표나 조표로 된 악보라도 정확한 리듬과 음정으로 시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시창할 수 있는 정도의 리듬, 선율 및 화음을 듣고 받아 적을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길러, 연주가로서의 굳은 바탕을 마련하고자 한다.
나. 강의 개요
기초적인 음악훈련을 통해 음색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리듬의 구조를 익히고 정확한 음정으로 노래 부를 수 있도록 하여 개개인의 음악성 개발에 도움을 고저 한다.
다. 평가 방법
초견으로 정확하게 악보를 읽고, 기보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음악A0001

국악개론(An Introduction to Korean Music)
가. 학습 목표
국악전반에 걸친 설명, 국악의 분류, 주요문헌의 분석 및 대표 작품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실제 감상 등을 강의한다.
나. 강의 개요
서양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전통음악을 알게 함으로써 전문적 음악인으로서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하며, 특히 국악의 정악 부분에 중점을 두어 이론을 습득케 하고 음악감상, 실기를 통하여 한국 전통 음악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다. 평가 방법
중간, 기말 두 번의 평가로 국악의 이론적인 측면을 얼마나 습득하였는가가 평가의 중심이 된다.

음공 A0002, 음공 A0003, 음공 A0004, 음공 A0005

서양음악사 1~4(History of Music)
가. 학습 목표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서양 음악의 발전 과정, 주요 작곡가, 주요 양식 및 장르, 형식, 작곡기법 등을 각 시대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과 함께 심도있게 학습한다.
나. 강의 개요
음악은 역사의 변화속에서 그 시대상을 반영시키며 발전되어 왔다. 음악 전공 학도들로서 그들 개개인이 연주하고 감상하고 있는 음악을 보다 넓고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악사의 변천사를 투시하는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강좌에서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자와 작품, 양식, 장르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기초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다. 평가 방법
리포트, 즉 인물에 대한 짧은 과제물, 용어, 짧은 에세이식의 과제물을 통해 음악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중간·기말고사를 통하여 평가한다.

관현 K0071

관현악문헌(Symphonic Literature)
가. 학습 목표
바로크 시대에서 20세기 음악까지 총체적인 관현악 작품과 작곡가들을 연구하고 각 장르별과 시대별 관현악 작품의 기법 및 양식의 특징을 분석하여 지성과 감성을 갖춘 전문음악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강의 개요
관현악문헌에 공헌이 큰 작곡가들의 음악적 배경과 창작이념을 검토하고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음악의 발달사를 감상과 함께 세밀히 연구하며, 특히 표제음악의 음악양식과 연주법에 대한 이해를 드높인다.
다. 평가 방법
각 시대별 음악적 특성의 이해와 관현악 작품들 중 표제음악 중심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통하여 평가한다.

관현 K0078

음악분석법(Music Analysis)
가. 학습 목표
각종 악보들을 교재로 삼아 분석함으로써 모든 이론에 대한 보다 깊은 지식을 갖게 하며 모든 악곡에서 사용되어진 화성, 대위법, 악식 및 작곡기법 등을 올바르게 분석할 수 있는 지식과 요령을 터득케 한다.
나. 강의 개요
화성학, 대위법, 악식론 등의 모든 이론과목들이 종합되어서 음악을 이해하는데 궁극적인 수단이 되는 음악분석은 수업과정 역시 음악의 각각의 이론적, 해석적 측면에서 조사 연구된다.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좀더 심화되어야 할 분야는 융통성 있게 화성, 대위, 형식, 역사 등으로 보강되어 강의한다.
다. 평가 방법
평소의 학습태도와 여러 악곡들을 음악분석적 측면에서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가 평가의 중심이 된다.

관현 K0025

지휘법 1(Conducting)
가. 학습 목표
지휘자의 자질과 지휘의 모형, 곡의 해석을 공부하며, 음악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연마하여 지성과 감성을 갖춘 전문 음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강의 개요
지휘법의 일반적 개념을 정리하고, 지휘자의 역할과 테크닉을 연구하고 응용함으로써 음악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공부한다. 실제적인 지휘로 다양한 관현악 곡들을 지휘하고 해석한다.
다. 평가 방법
지휘법에 관한 이론 필기시험과 실제 지휘로 평가한다.

관현 K0030

관현악법(Orchestration)
가. 학습 목표
현대 관현악에서 사용되는 악기들의 악기론 및 편곡법 등을 배우며 실제로 피아노 곡을 실내악 또는 관현악곡으로 편곡함으로써 각 악기들의 음색의 조화 등을 배우게 한다.
나. 강의 개요
관현악법은 관현악 편성을 배우기 위한 전반적인 지식-악기의 종류, 음색, 특수효과, 기보법등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 과목은 관현악곡의 총보읽기와 감상을 통해 악곡 분석력을 키워주며 더 나아가 관현악곡들을 직접 편곡하는 법을 배운다.
다. 평가 방법
악보에 나타나 있는 평면적인 음들을 입체적으로 이해하여 어떻게 편곡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또한 여러 악기들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관현 K0031, K0035, K0039, K0042, K0045, K0048, K0051, K0053

관현악 1~8(Orchestra)
가. 학습 목표
여러 종류의 관현악기의 합주를 통하여 조화와 균형 속에서 이루어지는 음악을 창조하도록 한다. 고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관현악곡을 연주해 봄으로써 보다 나은 테크닉의 습득과 협동하는 정신을 기르고 원숙한 예술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는데 주력한다.
나. 강의 개요
여러 시간동안 연습해온 실력을 토대로 하여 정기연주회에 참여함으로써 폭넓은 음악적 체험과 그 체험 속에서 경험과 연습으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개개인의 실기연마와 앙상블 능력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여 전문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평가 방법
출석 및 수업태도 등을 매시간 평가하며 음악캠프 및 정기 연주회의 참여도와 성취능력을 평가한다.

관현 K0032, K0036

부전공악기 1~2
가. 학습 목표
전공분야에 따라 바이올린, 비올라, 더블베이스, 플릇, 클라리넷, 색소폰, 타악기와 전공이 아닌 피아노 실기를 선택하게 하여 다른 악기를 접함으로서 악기의 성질과 음색을 익히고 전문 음악인으로서의 소양을 쌓게 한다.
나. 강의 개요
전공실기와 같이 1:1 개인지도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학생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곡을 선정하여 연주하게 한다.
다. 평가 방법
출석 10%, 수업태도 10%, 실기시험 80%

음공 A9002

음악교육론(Music Education)
가. 학습 목표
음악교육 전반에 관한 입문, 과목으로, 교직이수자를 주 대상으로 하며 음악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한다.
나. 강의 개요
음악교육의 역사와 개요, 음악교육의 목표와 가치를 공부하여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음악 교육의 방법을 연구한다.
다. 평가 방법
강의시간의 학습태도, 과제물, 시험, 리포트로 평가한다.

음공 A9003

음악논리 및 논술(Reasoning and Writing on Music)
가. 학습 목표
음악 전반에 걸쳐 논리적인 글 쓰는 법을 배우는 과목으로, 연주회의 프로그램 작성법, 악곡 해설법은 물론 음악평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음악관련 논술법을 습득한다.
나. 강의 개요
곡목 작성법, 곡목 해설법, 음악평론법 등을 공부하고 음악과 관련된 논리적인 사고 및 논술 방법을 연구한다.
다. 평가 방법
강의 시간의 학습태도, 과제물, 시험과 함께 에세이 형식의 리포트를 매 수업시간 후 제출하며 평가한다.

음공 A9001

음악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Music Curriculum: Materials and Methods)
가. 학습 목표
초, 중, 고교 음악 수업을 지도할 때 필요한 교수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음악수업지도를 위해 필요한 악기 연주법을 습득하고 음악 커리큘럼 작성법, 평가방법 등을 연구하여 졸업 후 음악교사가 되고자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준다.
나. 강의 개요
각 교육과정에 적합한 커리큘럼 작성법, 교재선택법, 지도방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실제 학교에서 쓰이는 교재를 통한 수업내용 연구를 병행한다.
다. 평가 방법
강의 시간의 학습태도, 과제물, 발표, 시험으로 평가하며 학기말에는 모의수업발표를 한다.

관현 K0073, 관현 K0054, 관현 K0055, 관현 K0056

오케스트라 레파토리 1~4(Orchestra Repertoire)
가. 학습 목표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이고 중요한 곡들을 심도있게 공부하며, 졸업 후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기초를 다진다.
나. 강의 개요
오케스트라 연주에 있어서 연주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부분을 다양하고 폭넓은 자료들을 토대로 습득하도록 한다. 교향악단을 지망하는 학생에게 특히 필수적인 수업이다.
다. 평가 방법
출석과 실기시험으로 평가한다.

관현 K0057, 관현 K0058

대위법 1, 2(Counterpoint)
가. 학습 목표
대위법은 화성학과 더불어 작곡기법의 2대 원리로서 중세의 기법인 엄격대위법 내지 선격대위법과 18세기 초의 자유대위법 혹은 선법대위법의 두가지로 세분화 된다. 16세기 대위법(르네상스의 팔레스트리나 대위법)과 18세기 대위법(바로크의 바흐 대위법)은 각각 교회선법과 장단조성을 기반으로 하면서 그 조성적 성질을 달리하고, 아울러 작곡기법, 구성 및 전개 원칙에 있어서도 완전히 구별된다. 따라서 16세기 대위법과 18세기 대위법을 각각 한 학기씩 두 학기에 나누어 학습하여 서양음악의 기본적인기법과 원리를 익히는데 목표를 둔다.
나. 강의 개요
- 대위법1
16세기 대위법의 선법체계와 단선율선을 공부하고, 다양한 종별 대위 실습을 통해 엄격대위법을 학습하여 다성 음악의 구조적 원리를 이해한다.
- 대위법2
18세기 바흐 양식에 의한 Invention, Canon, Fugue 등의 분석 고찰을 통해 자유대위법을 학습하고 다성 음악의 구조적 원리를 이해한다.
다. 평가 방법
과제나 시험을 통해 서양 음악의 작곡 이론인 대위법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으며, 나아가 실제 악곡에서 응용할 수 있는지가 평가의 기준이 된다.

관현 K0059, 관현 K0060

기초음악이론 1, 2(Fundamental Theory of Music)
가. 학습 목표
음악의 세부적 요소, 즉 음과 음정, 음계, 박자, 연주지시, 템포, 구성, 형식 등에 대해 폭넓게 학습하여 음악이해의 기초를 다진다.
나. 강의 개요
두 학기에 거쳐 음악의 다양한 세부적 요소들과 거시적인 구성적 틀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 및 이해한다.
다. 평가 방법
강의와 연습문제 풀이, 과제를 병행하여 다각적인 평가를 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