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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러피언스터디즈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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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국제화시대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사회는 해외 지역전문가를 요구하고 있다. 49개의 국가로 이루어져 있는 유럽은 문화, 경제, 정치 교류를 통해 역동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고, 유럽연합(EU)의 결성 후, 독일과 프랑스를 비롯한 27개의 국가가 회원국으로 가입해 단일 시장을 형성함으로써 세계에서 중요한 경제권을 유지하며 글로벌 수출과 수입에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은 EU와 FTA를 체결한 이후 경제와 문화적 측면에서 유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에 유럽의 언어와 문화, 규제 환경 등 복잡한 시장구조에 대한 지식과 학습은 향후 학생들이 유럽과 관련한 직무 혹은 유럽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작업이다. 더욱이,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K-문화산업’의 글로벌시장 확산으로 인해 국내기업의 유럽 시장으로의 진출과 현지 기업과의 협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럽 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유러피언스터디즈 전공’은 유럽에 관한 전반적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이를 위해 유럽의 언어와 문화예술, EU 통상과 제도 등을 학제적 시각에서 다루며, 이를 통해 향후 학생들이 EU라는 단일시장에서 활동함과 동시에 유럽의 국제기구와 제도, 유럽과 관련한 국내외 기업 등 국제무대에서 활약하는 ‘유럽지역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교육목표

  • 가.배려하는 지성인 : 공공의 질서에 대한 존중과 자신 및 타인에 대한 배려 그리고 다름에 대한 관용을 함양한 지성인을 육성한다.
  • 나.창조적인 감성인 : 유럽 언어의 이해와 독해, 그리고 유럽에 관한 폭넓은 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럽과 한국에 관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과 책임감을 가진 창조적인 감성인을 육성한다.
  • 다.융복합형 전문인 : 유럽 언어를 바탕으로 하는 인문학적 교육과 유럽학이라는 사회과학적 교육의 통합을 토대로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유럽 지역 전문가라는 융복합형 전문인을 양성한다.
  • 라.참여하는 사회인 : 유럽의 인문학적 지식인 ‘언어, 문학, 문화’와 사회경제적 지식인 ‘경제와 제도’ 를 비판적으로 전유하여 한국 사회의 구체적 현실에 적용하는 사회인을 육성한다.
  • 마.소통하는 세계인 : 유럽 언어의 학습을 통해 기본적인 회화 능력과 독해 능력을 배양하여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소통하는 세계인을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