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왼쪽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위치동숭동 공연예술센터
502호

TEL02)940-4570

E-mailwww4570@dongduk.ac.kr

학과홈페이지

개요

현대 사회는 위성방송, 케이블TV,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세계의 문화권이 하나로 통합되어가는 추세이다. 미국, 일본 등의 높은 퀄리티를 가진 문화상품들을 국내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지금, 세계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문화상품이 아니면 더이상 한국시장에서도 생존하기 힘들어지고 있다. 또한, 여러 장르로 분화되어 있던 대중음악은 장르간 융합(Fusion)을 통해 급격하게 변화해 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중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재즈,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에 대한 음악이론의 이해가 선결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음악인은 단순한 기능인에 그치고, 변해가는 음악조 류에 생존할 수 없다.
본 실용음악과에서는 단순한 기능인이 아닌, 교양과 실력을 갖추고 다양한 관련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음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에서는 재즈를 포함한 실용음악, 클래식 등의 이론교육을 통한 음악적 이해와, 다양한 실기교육을 포함한 합주를 통해 전문성과 독창성을 가진 우수한 음악인으로 양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교육목표

가. 앙상블 실기 실습을 통하여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춘 지성인을 기른다.
     (배려하는 지성인)
나. 다양한 실습교육과 작품활동을 통하여 예술계열의 핵심요소인 창조적인 감성을 지닌 인재를 육성한다.
     (창조적인 지성인)
다. 여러 장르의 음악에 대한 이해력을 바탕으로 튼튼한 음악이론과 실기능력을 갖춘 융복합형 전문인을육성한다.
     (융복합형 전문인)
라. 지역사회의 문화발전을 위하여 봉사하고 기여할 수 있는 건전한 마인드를 지닌 사회인을 육성한다.
     (기여하는 사회인)
마. 국제화 사회에 맞추어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글로벌 마인드와 능력을지닌
     인재를 육성한다. (글로벌마인드 인재)

A. 교과목 편성의 기준 또는 방향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는 현대의 음악양상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는 길은, 음악과 문화전반에 관한 폭 넓은 이해와 지식일 수밖에 없다. 이에 본 과는 다양한 이론의 교육과 실습을 통해 여러 장르의 음악적 특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를 세분화하여 단계적으로 교과목들을 편성하고, 본과와 유사한 타대학에서 다루지 않았던 여러 과목들을 편성하여 독창성을 가진 우수한 음악인으로 양성하고자 한다.

B. 참신성: 타대학 유사 전공(학과)의 교과목과 다른 특징
먼저, 타대학 유사학과와 다른 큰 특징은, 지금까지 2년제 과정으로만 배워오던 실용 음악 분야를 4년제 과정으로 하여, 전공실기나 시창·청음, 앙상블, 화성학, 대위법 등의 과목을 세분화하여 클래식 이론과 재즈 이론 등을 좀더 전문적이고 단계적으로 교육하게 된 점이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우수한 즉흥 연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모든 전공자에게 (특히 노래 전공자에게도 선택하게 한 점은 특징적이다.) 즉흥 연주 기법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노래 전공자도 작곡과 편곡이 가능하도록 여러 작곡, 편곡 과목을 편성하였고, 종족음악론과 국악과목을 편성하여 우리가락, 장단뿐 아니라 세계의 여러 음악들을 이해하여 미래지향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선택과목을 다양화하였다.
또 한가지 주목할만한 점은, Studio Engineering이나 Music Production, TV드라마, 영화음악, 방송국 엔지니어, 음악작가, 음향등 음악과 관련한 전문분야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레코딩 실습, 컴퓨터 음악, 영상음악실기 등의 교과목을 편성하였다.
이러한 교과목의 편성은, 앞으로 어떤 분야에 있더라도 소리(음악,음향 등)에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전문인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양성함을 목표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