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왼쪽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대학

위치예A661호

TEL02)940-4540

E-mailwww4540@dongduk.ac.kr

학과홈페이지

개요

공예는 일상품의 생산이라는 기존의 역할뿐만 아니라 현대공예의 예술화 과정을 통해 순수미술과 공업디자인이 할 수 없는 생활과 예술의 접합이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예술 작품을 가까이 두고 아끼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공예만이 지니는 특수한 문화적 장르이다. 그리고 이러한 공예의 특수성은 각박해져만 가는 현대생활에서 예술을 쉽게 접함으로써 풍요로운 여유를 지니게 하며 생활의 도구로, 또한 두고 감상하며 작은 조형작품으로서, 예술의 도구로 그 실용적 가치가 점점 중요시 되고 있다. 현대의 공예는 예술화 과정을 통해 공예가 지닌 문화적 장르의 특성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본 디지털공예과는 생활세계로부터 예술활동의 고립화를 지양하고 사회와 예술, 생활과 예술과의 재결합을 시도하고자하며 아름다운 사회 환경을 이루는데 그 목표를 둔다.
공예는 예술과 실용의 결합이라는 독특한 장르이다. 이러한 공예의 특성을 살려 현대공예가 지향하는 실생활에 밀접한 주제들을 연구하며 이론적 배경과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실기를 통하여 그 과정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심화된 문화인으로서의 공예가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가. 생활속의 공예디자인이 갖는 배려하는 문화 지성인을 육성한다. (배려하는 지성인)
나. 문화적,역사적 공예의 흐름을 파악하여 현대공예의 발전에 기여하는 참여하는 사회인을 기른다.
     (참여하는 사회인)
다. 예술과 실용의 결합을 달성하기 위한 창조적인 감성인을 기른다. (창조적인 감성인)
라. 생활에 미를 부여하고 공유하는 문화인으로서 통합적 공예의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기른다.
     (통합적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
마. 공예가 갖는 다양성으로 문화예술적 정체성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세계인을 기른다. (소통하는 세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