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왼쪽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대학

위치인문관 B403호

TEL02-940-4765

E-mailkimtwan21@dongduk.ac.kr

학과홈페이지
개요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컴퓨터, TV 포함 가전기기, 자동차 등 모든 영역, 모든 사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속의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다양한 의사결정의 기본 요소이다. 각 영역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본질을 이해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컴퓨터 과학, 수학을 포함한 통계, 기계학습 및 관련 방법을 통합하는 개념인 데이터사이언스 (Data Science)는 과학적 방법론과 알고리즘, 시스템 등을 사용하여 정형화 또는 비정형화 데이터로부터 지식과 통찰력, 나아가 삶의 지혜를 찾는 학제 간 분야를 배우는 학문이다.

문화지식 융합대학 데이터사이언스전공은 데이터를 다루는 과정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하고, 궁극적으로는 가치를 현실화 할 수 있는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데이터 분야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는 곳이다. 즉,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가공, 데이터 탐색, 데이터 모델링, 분식 고도화 역량을 갖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여 사회의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에 공헌하고 기여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시장과 소비자를 위한 시스템 및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능력, 문제 해결을 위한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하고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뿐만 아니라 특정 도메인의 데이터가 가지는 속성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정제하는 데이터 수집 및 처리 능력, 기초수학 및 통계학 이론을 바탕으로 통계적인 분석과 인문학적 소양을 통해 결과를 해석하고 결과물을 실무에 적용하고 전개하는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능력, 프로그래밍 능력을 통해 데이터 수집·가공·처리·분석을 위한 알고리즘 및 모형을 구현하고, IT 기술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 분석 및 처리 플랫폼을 구축하는 기술적 구현 능력을 갖춘 데이터사이언티스트를 양성하고자 한다.

졸업 후의 진로는 빅데이터 분석가, 빅데이터 시스템 개발자, AI 연구개발자, 전략 컨설턴트, 통계청 및 중앙정부 부처 공무원으로서 광범위하게 활동하게 된다.
교육목표
1. 배려하는 지성인 : 데이터 윤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인성과 합리적인 지성을 갖춘 배려하는 지성인을 기른다.
2. 창조적인 감성인: 데이터로부터 다양한 정보, 지식, 그리고 지혜를 도출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3. 융복합형 전문인: 컴퓨터공학, 수학, 통계학, 인문학 등의 다양한 학문 분야의 교육을 통하여 융복합형 인재를 육성한다.
4. 참여하는 사회인: 사회의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형 데이터 융합 사이언트를 육성한다.
5. 소통하는 세계인: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한 기술을 받아 들이는 능력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더해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