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왼쪽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대학

학장이민주

위치공연예술센터 503호

전화02)940-4119

팩스02)940-4197

개요
공연예술은 카타르시스(catharsis)를 통해서 인간의 무절제한 본능을 정화시켜 최선의 선을 행하도록 유도하는 특수한 기능을 추구하여 왔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한 이 기능은 문명이 고도로 발전한 현대에 와서는 미래 산업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인식되어 나라마다 자국의 문화상품을 국가의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끌어올리는 첨단산업의 분야로 그 기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는 공연예술에 순수예술 기능과 함께 사회적인 기능 또한 중시되어 현대사회가 충족시켜야 하는 국가의 특수기능으로 부각하고 있다. 종래의 순수예술공연이 이제는 좀 더 다양화된 전문예술공연으로 발전되어 국가적 특성을 지닌 세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것이 우리 공연예술대학의 당면과제이다. 이를 위해 우리 공연예술대학은 세계적인 보편성을 습득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인데 우리의 공연예술분야는 기초적인 교육과정의 부재와 국가적인 정책적 지원 부족과 그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항상 경제논리에 밀려 공연예술이 자라날 수 있는 토양이 부족한 형편이다. 그러나 다가올 21세기가 문화의 세기라고 볼 때 공연예술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정책은 잠시도 늦출 수 없는 최우선 선결과제이다. 본교는 현재 추진 중인 교육부의 정책개혁에 동참하고자 교육의 실용학풍을 구현하는 대학 특화교육의 일환으로 1998년 국내 최초로 공연예술대학을 설립하여 4년제 무용과, 방송연예과, 실용음악과를 신설하였다. 그리고 국내 대학으로는 최초로 공연문화의 중심지 동숭동에 분야별 전공실습실과 450석 규모의 공연장과 방송스튜디오를 비롯한 각종 첨단기자재를 갖춘 공연예술센터를 건립하여 전문 감각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현장교육을 상아탑 속에서 실천한다. 다양한 전파매체의 영향으로 세계의 문화권이 하나로 통합되는 위기의식 속에서 경쟁력 있는 예술교육을 통해서 산업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전문인을 양성하고 급변하는 예술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공연예술의 메카 동숭동에 설립된 공연예술대학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교육목표
가. 폭넓은 공연예술 경험과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는 전인교육을 통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건전한 인격을 갖춘 지성인을 육성한다.
(삶의 가치를 아는 지성인)
나.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위해 협력을 중시하는 예술인으로서 사회와 인류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인을 육성한다.
(기여하는 사회인)
다. 창의적인 예술교육을 통해 가치창조와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는 예술 감성인을 육성한다.
(창의적인 감성인)
라. 학과 간 특성을 살린 실용학문과 열린 교육을 통해 예술인재를 양성함으로써문화예술 현장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융복합형 전문인을 육성한다.
(주체적인 전문인)
마. 열린 사고와 전문지식을 갖춘 미래글로벌인재를 양성함으로써 한류문화와 미래 세계문화예술의 흐름을 주도하는 세계인을 육성한다.
(예술로 소통하는 세계인)
조직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 공연예술대학
    • 무용전공
    • 실용음악전공
    • 방송연예전공
    • 모델전공

학부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