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왼쪽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위치숭인관 819호

TEL02)940-4370

E-mailwww4370@dongduk.ac.kr

학과홈페이지

개요

일본어는 경제력과 정보력 및 교류도면에서 언어 세력이 큰 대표적인 언어이다. 특히 한국은 인접 국가 중에서도 일본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는데, 일본어는 조선중엽의 사역원에서 통역관을 양성했던 주 요 외국어 중 하나였으며, 동 기관에서 세계 최초의 일본어 교재가 편찬되었던 사실을 통해 미루어알수있 듯이, 일본어는 일찍부터 인접교역국 언어로서의 교육적 필요성이 높았던 언어이다.

현재의 한국과 일본은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긴밀한 상호 협력관계에 있지만, 오랜 선린의 관계가 깨어진 바 있는 근대사의 영향으로 양 국민의 감정의 골은 아직 깊다. 그러나 바야흐로 세계는 인접 국가 간의 결속 이 강화되어 지역 단위로 통합 또는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문화 간 교류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협 력하는 국제화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한일 양국은 지역의 발전과 평 화를 위해 선린의 역사를 재창조해야만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일본어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배경으로 일본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여 한·일간의 교류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일본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바탕으 로서 일본인의 언어생활과 일본문화를 파악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동덕여대 일본어과에는 최 신멀티미디어 시스템과 인터넷 등 각종 매체를 활용하여 일본어로 된 정보자료의 검색과 분석 및 표현능력 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와 같은 정보의 대량 유통시대에 있어서 서적과 인 터넷을 통한 신속한 정보 수집 능력은 일본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한국의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유익하다 하겠다.

동덕여자대학교 일본어과의 교육 목적은, 일본어를 통해 일본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한국의 문화를 일 본에 소개하여 한일 양국민의 상호이해를 돈독히 하며 양국 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교류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실용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있다.

교육목표

가. 공존하는 지성인 : 타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으로 상대적으로 소외된 사회의 약자를 보살피고 배 려하는 따뜻한 양심을 지닌 지성인을 육성한다.
나. 창조적인 감성인 : 일본인의 언어행동 및 정신세계를 충분히 이해하여 한일관계를 선도하고, 미래지 향적 양국관계를 위해 헌신하는 창조적인 감성인을 육성한다.
다. 통합적인 전문인 : 일본과 일본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 동아시아 및 국제 사회의 흐름을 파 악하고 그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 공헌하는 통합적사고의 전문인을 육성한다
라. 참여하는 사회인 : 한일양국의 미래지향적 우호증진과 상호교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긍정적인 정 신을 소유한 사회인을 육성한다.
마. 공감하는 세계인 : 다문화, 다언어주의적 가치관과 인간존중의 가치관에 공감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 및 국제관계를 창출하는 미래지향적 세계인을 육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