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왼쪽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대학

위치예지관 308호

TEL02-940-4460

E-mailwww4460@dongduk.ac.kr

학과홈페이지

개요

현대문명의 발전으로 인해 성인병 및 비만인구 급증에 따른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려는 의식이 늘어가면 서, 국민 건강증진의 효율적 수행이 질병의 효과적인 치료와 더 나아가 질병발생을 예방하는 길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다 전문화되고 고도의 지식을 가진 전문 인력이 필요한데, 식품 영양전공 과정은 식생활을 식품학, 조리학 및 영양학이라는 체계적인 학문이수를 통해 이러한 국가적 요구 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개설되었다.

식품영양학전공은 여러 차원에서 국민식생활을 지도할 전문영역이므로 식품학 과정을 통해 식품공급 전 과정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배양하고, 조리학 과정을 통해 식품학에서 습득한 지식을 실질적인 조리과정에 응용하며, 영양학 과정을 통해 식품의 소비가 실제로 인체를 통해 적용 응용되는 전과정의 전문교육을 함으 로써 식생활 관리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식품영양학전공의 교육과정은 영양사나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식품영양학관련 과목들을 폭 넓게 포함하고 있으며 다른 대학에는 없는 비만관련 과목을 개설하여 비만인의 체중관리를 과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차별화 할 뿐 아니라, 실제 동물실험을 통한 비만관리의 입증을 하고 있다.

교육목표

가. 따뜻한 인류애와 영양 및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들이 보다 향상된 식생활 환 경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심성을 지닌 지성인을 육성한다. (배려하는 지성인)
나. 식품학, 조리 및 급식, 영양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함양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자율적 학습을 유도함으로서 현재 및 미래사회의 영양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인재를 육성한다.
(창의적인 감성인)
다. 식품영양에 대한 이론 지식 및 실습중심의 통합 교육을 통해 다양한 유관분야에서도 선도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융복합형 인재를 육성한다. (융복합형 전문인)
라. 식품영양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점을 인식시키고 현장에서의 실습교육을 실시함으로서 그 문제점을 개선하여 긍정적인 사회발전을 이끌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사회인을 육성한다. (참여하는 사회인)
마. 세계의 다양한 식문화 및 영양환경에 대한 이해와 열린 사고에 기반한 교육을 통해 인류사회의 공영 에 이바지하는 미래지향의 소통하는 세계인을 육성한다. (공헌하는 세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