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왼쪽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대학

위치인문관 B504호

TEL02)940-4440

E-mailwww4440@dongduk.ac.kr

학과홈페이지

개요

기업경영의 글로벌화가 범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세계시장이 빠른 속도로 통합되는 무한경쟁시대에 우리나라 기업들은 개발도상국의 추격과 선진국의 견제하에 새로운 기회와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경영환경변화에 대응한 성장전략으로 우리 기업들은 단순무역이나 국지적인 해외생산 거점확보방식에 서 벗어나 글로벌화 경영전략 및 경영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국제경영학과는 국제경영환경, 국제경영전략, 글로벌기업의 경영관리 그리고 무역실무, 문화경영 등 기 업경영의 글로벌화에 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글로벌경영의 무대인 세 계경제 환경과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국제무역과 국제금융관련 교과목을 비롯하여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제휴 등 국제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 그리고 국제마케팅, 국제재무관리 등 글로벌 기업의 경영관리, 문화 경영 및 무역업무 등 국제경영 및 국제경제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는 다양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정은 우리나라 경제 및 기업의 미래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국제경영분야 전문인의 양성에 교육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유일의 여대 국제경영학과로서 글로벌 기업,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자 회사, 외국 기업의 국내 자회사, 국내외 무역회사, 국제기구 및 NGO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를 무대로 활 약할 여성 국제경영인을 배출한다,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관세사, 유통관리사, 투자상담사, 외환관리사를 비롯한 무역, 유통, 금융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경영학 학사 학위를 수여한다.

교육목표

동덕여자대학교 국제경영학과는 국가경제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유능한 여성 경영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제경영학세부분야에 대한 전문지식 뿐 아니라 비전과 열정, 의지, 리더쉽, 희생정신, 창의성. 기획력 등을 전반적으로 갖춘 전인적인 여성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부적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배려하는 지성인 :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에 대한 이해와 열린 사고를 기반으로, 세계와 더불어 공존하는 경영마인드를 가진 국제경영인을 육성한다.
나. 감성적 창조인 : 지속적으로 진화해가는 국제경영 환경 하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역량을 갖춘 국제경영인을 육성한다.
다. 통합형 전문인 : 국제경영, 경제 및 글로벌 시장에 대한 통합적 교육을 통하여 과학적 분석력과 예술적 직관력을 고루 갖춘 국제경영인을 육성한다.
라. 선구적 사회인 : 전문 여성 경영인으로서 지역사회와 국가의 번영을 위하여 더불어 사는 자세로 참여하는 국제경영인을 육성한다.
마. 기여하는 세계인 : 탁월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인류 사회의 공영에 이바지하는 국제경영인을 육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