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가기 왼쪽메뉴가기 본문가기 푸터가기

한국어교육원 바로가기

한국어교육원

위치 숭인관 2층

TEL 02)940-4851/4852

FAX 02)940-4859

기관소개

동덕여자대학교 한국어교육원은 2013년 3월 동덕여자대학교 월곡동 캠퍼스 내에 개원을 하였다. 우리 한국어교육원의 설립목적은 작게는 학부과정과 대학원과정에 입학하는 외국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교육과정을 운용하는 것이고, 좀 더 크게는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첫걸음으로 한국어의 보급 및 한국문화를 전파하는 창구로써 역할하여 한국문화를 세계의 중요한 문화자산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 한국어교육원은 외국학생들의 다양한 한국어 능력에 맞는 각 등급별 한국어교육과정을 운용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어를 더 잘 구사히기 위해서는 한국문화에 대한 인식이 선행해야 한다고 본다. 그래서 우리 한국어교육원에서는 한국 문화를 잘 이해하는 방법으로 강의실의 학습만으로는 충분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다양한 특강과 함께 역동적인 한국문화 현장의 체험과 학습자들의 직접 참여를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한국어교육원은 설립 초기부터 동일 목적의 타 기관에 비해 월등한 TOPIK합격률을 기록하였다.

우리 한국어교육원은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지만 외형 만으로서의 성장은 진정한 성장의 모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한국어교육원의 진정한 성장이란 한국어교육기관의 본연의 역할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 정도, 한국문화에 대한 호감과 이해가 얼마나 높아졌는지로서 판단되어야 한다 생각한다. 그리고 그러한 관점에서도 역시 우리 한국어교육원은 많은 성장을 하였고 또한 계속 성장을 해 나가고 있다.

직원소개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연구지원실의 이름, 직위, 담당업무, 구내전화, E-mail 순으로 제공하고있습니다.
이름 직위 담당업무 구내전화 E-mail

신기현

원장

교육원 총괄

4070

skhyun@dongduk.ac.kr

조용선

부원장 업무총괄

4075

yscho@dongduk.ac.kr

이상구

직원 강사관리, 수업관리, 시험관리

4850

johnand00@dongduk.ac.kr

김민정

직원

증명서, 성적

4852

kmj05@dongduk.ac.kr

교육과정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교육목표를 1급에서 6급까지 순서로 제공하고있습니다.
교육목표
1급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다.
간단한 의사소통과 읽기, 쓰기를 할 수 있다.
2급 한국어의 음운 규칙과 발음 규칙을 익혀서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다.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 예절을 익힌다
3급 구체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쓸 수 있다.
일상생활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정도의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다.
4급 관용적 표현, 사자성어, 속담 등을 익혀 활용할 수 있다
사회적, 시사적 소재를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5급 보고서 작성하기, 감상문쓰기, 비평문 쓰기, 발표하기, 토론하기 등 대학 수학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 할용할 수 있다.
한국인의 사고방식과 문화, 사회적 문제, 역사를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6급 한국어 문법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복잡하고 전문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대학(원) 강의 수준에 필요한 고급 어휘와 표현을 익혀 레포트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